용어정리

프로그래밍 용어 정리

닥치고개돌 2020. 8. 29.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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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객체(Object)란 물리적으로 존재하거나 추상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 중에서 자신의 속성을 가지고 있고 다른것과 식별 가능한 것.

객체는 속성과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면 되는데 자바에서는 이 속성과 동작을 각각 필드(field) 와 메소드(method) 라 함.

 

 

캡슐화(Encapsulation)

캡슐화란 객체의 필드, 메소드를 하나로 묶고, 실제 구현 내용을 감추는 것

외부 객체는 객체내부의 구조를 알지 못하며 객체가 노출해서 제공하는 필드와 메소드만 이용

이렇게 캡슐화를 하는 이유는 외부의 잘못된 사용으로 인해 객체가 손상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


상속(Inheritance)

상속이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부모역할의 상위객체가 자기가 가지고 있는 필드와 메소드를 자식역할의 하위 객체에게 물려주어 하위객체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상속은 상위객체를 재사용함으로써 하위 객체를 쉽고 빨리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미 잘 개발된 객체를 재사용해서 새로운 객체를 만들기 때문에 반복된 코드의 중복을 줄인다.

 

클래

변수(데이터, 속성) 메서드(행위) 가지고 있는 집합이다.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틀이다.class키워드로 정의하고, new연산자를 통해서 인스턴스를 생성한다자바는 클래스들의 모임으로 이루어져 있다.

 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과정을 인스턴스화라고 하며, 생성된 객체를 인스턴스라고 한다.

 

인스턴스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선언하는 과정을 클래스의 인스턴스 화

또한, 이렇게 선언된 해당 클래스 타입의 객체를 인스턴스

 

메서드

클래스는 멤버(member)로 속성을 표현하는 필드(field)와 기능을 표현하는 메소드(method)를 가집니다.

그중에서 메소드(method)란 어떠한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문의 집합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interface)란 다른 클래스를 작성할 때 기본이 되는 틀을 제공하면서, 다른 클래스 사이의 중간 매개 역할까지 담당하는 일종의 추상 클래스를 의미

 

추상화

추상화란 공통점을 뽑아내는 것.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추상화(Abstraction)는 객체들의 공통적인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뽑아내는 작업

- 코드상에서 구현(로직) 부분을 제외한 오직 선언 부분만을 설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의존성

코드에서 두 모듈 간의 연결.객체지향언어에서는 두 클래스 간의 관계라고도 말함, 일반적으로 둘 중 하나가 다른 하나를 어떤 용도를 위해 사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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