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의 종류
파이썬은 인터프리터를 구현한 종류에 따라 아래와 같이 구분될 수 있다.
보통 CPython을 Python이라고 부른다.
- IronPython
- .Net 으로 구현
- CPython
- JPython
- PyPy
웹 프레임워크로는 CherryPy, Django, Flask, Pyramid. 등 있음.
머신러닝 프레임워크로는 scikit-learn, Tensorflow
파이썬과 자바 비교
Java
pro: high productivity, platform-independent
con: low performance, JNI
OOP 패러다임 언어
생산성이 높고, OS 플랫폼에 독립적이며, 비교적 성능은 낮지만 웬만하면 문제가 되지 않으며,
성능이 필요하면 JNI를 통해 C언어와 연동하면 된다.
JNI를 사용하는 또 다른 이유, C로 이미 구현한 함수를 Java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지만 JNI 사용법이 까다롭기 때문에 그냥 Java로 porting 해서 사용했다
결론적으로 python은 Java의 특징들을 모두 가지면서 C로 구현된 라이브러리를 훨씬 쉽게 호출할 수 있다!
이외에도 python은 여러 가지 장점들이 있다
* 가장 큰 장점인 C portability (ctypes)
* 코드가 짧다는 점
* 가독성 좋은 문법
* 방대한 라이브러리 (beautifulsoup4, numpy 등)
파이썬의 장단점
장점 1. 읽고 사용하기가 쉽다.
파이썬 프로그램의 주요 특성은 읽기 쉽다. 개발자의 생각을 명확하게 발전시켜줄 뿐만 아니라, 이 프로그램을 유지 보수하거나 개선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즉, 파이썬의 안정성은 오픈소스 개발을 돕는다는 의미다.
파이썬은 코드를 작성하는 아주 생산적인 작업이라고 말한다. 단순한 문맥과 안정성이 장점이다. 파이썬에는 판에 박힌 코드가 없다. 잘 설계된 내장 라이브러리와 표준 라이브러리, 서드파티 오픈소스 라이브러리와 모듈이 정말 방대한 것이 주효한 원인일 것”이라며, 이해하기도 쉬워서 파이썬 코드를 유지하기도 쉽다. 동적으로
입력되는 파이썬이 유연하다고 하는데, 반면 동적 입력은 단점을 내재하고 있다. 장점
2. 사물인터넷 기회.
파이썬은 라즈베리파이가 기반으로 하고 있는 만큼 사물인터넷에서도 인기를 얻을 것이다. 라즈베리파이의 설명서에서는 파이썬 언어를 “사용이 쉬운 (읽고 쓰기 쉬운) 환상적이고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라즈베리파이와 더불어 사용자의 프로젝트를 실제 세계와 연결해준다”고 이야기한다.
장점 3. 비동기식 코딩
파이썬은 쓰레딩 대신 단일 이벤트 루프를 사용해 소수 유닛에서 작업하는 비동기식 코드를 작성하는 데 뛰어나다. 이 코드는 혼란스러운 자원 경쟁이나 교착상태를 유발하지 않고도 작성과 유지보수를 수월하게 만들어준. 파이썬의 발생자는 이런 방식으로 많은 프로세싱 루프를 끼워 넣는 훌륭한 방식이다.
장점 4. 자바보다 뛰어난 멀티패러다임 접근방식
파이썬의 프로그래밍 접근방식은 자바의 프로그래밍 접근방식만큼 제한적이지 않다. 자바와 달리 파이썬은 멀티패러다임이고 객체지향을 지원하며, 절차적이고 함수형 프로그래밍 스타일.
몇몇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활용해 파이썬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수는 있겠지만, 객체지향적 코드를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만들 수 있다.
장점 5. 파이썬은 C, C++, Fortran 코드와의 통합이 쉽다.
이 말은 새로 작성하지 않아도 기존의 작성된 코드를 불러와 사용하는데 쉽다는 말이다. 선형대수, 고속 푸리에 변환같은 알고리즘을 위해 C 라이브러리나 Fortran 레거시를 공유하는데 이런 것들과 통합하기에 용이한 파이썬을 이전 코드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단점 1. 속도
커틴은 “파이썬은 인터프리트 언어라서 종종 컴파일 언어보다도 느린 경우가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언어를 실생시간으로부터 분리하는 문제로 돌아간다. 파이파이(PyPy)로 실행된 파이썬 코드의 특정 벤치마크는 이와 동일한 수준의 C코드나 기타 코드보다 더 빠르게 실행된다”고 덧붙였다.
실행 속도가 느리다는 것이 파이썬의 단점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파이썬 패키지들은 지난 수년간 최적화를 거쳤고 C 속도로 실행된다고 설명한다.
단점 2. 모바일 컴퓨팅과 브라우저 부재.
파이썬은 많은 서버와 데스크톱 플랫폼에 존재하지만, 모바일 컴퓨팅에는 취약하다는 점에서 파이썬으로 개발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 거의 없다, 웹 애플리케이션의 클라이언트 측에서도 거의 볼 수 없다.
파이썬은 웹 브라우저도 아니라고 설명한다. “이건 정말 부끄러운 부분이다. 브라이썬(brython)이 있지만 이게 실제로 유용하다고 보지는 않는다”며, 보안이 어렵다는 이유로 브라우저에서 파이썬을 볼 수 없다고 디벨은 덧붙인다. “아직도 정말 안전한 파이썬용 샌드박스/감옥(jail)이 없어서 C파이썬(표준 이행)도 기본적으로 불가능한 것으로 간주된다.”
단점 3. 설계 제약.
파이썬 공헌자들은 언어 설계 면에 있어서 몇몇 문제를 짚어낸다. 파이썬 언어가 동적 입력 형태를 띠기 때문에, 더 많은 테스팅을 필요로 하고 실행시간에서만 드러나는 오류가 있다.
한편 파이썬의 세계적인 인터프리터(interpreter) 잠금은 오직 한 번에 한 개의 스레드만, 한 번에 하나의 바이트 코드명령만 실행하도록하여 파이썬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다. 이는 동시다발적인 멀티스레드를 처리하거나 CPU에 집중된 많은 스레드를 처리하는 데 적합한 언어는 아니라고 할 수 있다. “멀티프로세싱 모듈을 활용해 별도의 프로세스로 작업을 펼치거나 비동기식 코드를 작성함으로써 이 문제는 요즘 덜 중요할 수 는 있다.”
이 인터프리터 언어를 작성하는 데 상당한 여백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파이썬 프로그램의 구조는 일관적이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언어에서는 괄호나 기타 식별자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더 많은 자유가 주어지지만, 파이썬에서는 들여쓰기(indentation)가 매우 중요하다.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 웹 프레임워크(Python web framework) (0) | 2020.08.2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