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 Oriented Programming)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중 하나로,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장, 단점
- 장점
◆ 코드 재사용이 용이
남이 만든 클래스를 가져와서 이용할 수 있고 상속을 통해 확장해서 사용할 수 있음.
◆ 유지보수가 쉬움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코드를 수정해야할 때 일일이 찾아 수정해야하는 반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수정해야 할 부분이 클래스 내부에 멤버 변수혹은 메서드로 있기 때문에 해당 부분만 수정하면 됨.
◆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
클래스단위로 모듈화시켜서 개발할 수 있으므로 대형 프로젝트처럼 여러명, 여러회사에서 개발이 필요할 시 업무 분담하기 쉽다.
- 단점
◆ 처리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림
◆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커질 수 있음
◆ 설계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키워드 5가지
1) 클래스 + 인스턴스(객체)
2) 추상화
3) 캡슐화
4) 상속
5) 다형성
클래스와 인스턴스(객체)는 무엇인가
클래스 :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추상화를 거쳐 집단에 속하는 속성(attribute)과 행위(behavior)를 변수와 메서드로 정의한 것
인스턴스(객체) : 클래스에서 정의한 것을 토대로 실제 메모리상에 할당된 것으로 실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상태와 행동을 가진 것을 의미
객체지향프로그래밍에서 추상화 (자료의 추상화)
불필요한 정보는 숨기고 중요한 정보만을 표현함으로써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는 것이다.
쉽게말해 '일반화'를 시킨 것(= 객체지향 관점에서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
추상화를 적절히 시키면 코드의 재사용성, 가독성을 높이고,
결국 생산성, 에러의 감소와 같은 요소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프로그래머가 기능 개발에 투자하는 시간보다
유지 보수, 버그 해결에 많은 시간을 쓴다는 것을 감안하면, 추상화의 중요성을 쉽게 인식할 수 있다.
(프로그래머가 되려면 '돌아가기만 하면되지'라는 마인드를 가지면 안된다는 것.)
캡슐화가 무엇인가요?
캡슐화의 목적 : 코드를 재수정 없이 재활용하는 것.
프로그램 코드에서 변수와 함수를 재활용하기에는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재활용이 어려웠으나 캡슐화를 통해 관련된 기능과 특성을 한 곳에 모으고 분류하기 때문에 재활용이 원활해졌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기능과 특성의 모음을 "클래스"라는 "캡슐"에 분류해서 넣는것이 캡슐화다.
객체가 맡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하나의 목적을 한데 묶는다.
상속은 무엇인가요?
절자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도 "라이브러리"를 통해서 남이 짜놓은 소스 코드를 가져와 사용할 수 있었다.
하지만 내 의도에 맞게 수정하게되면 다른 라이브러리가 되어 버전에 따라 동작하지 않을 수 있고 불필요한 코드의 수정작업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속]이라는 것을 도입하였다.
상속은 부모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게하고 기능의 일부분을 변경해야 할 경우 상속받은 자식클래스에서 해당 기능만 다시 수정(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 다중상속은 불가하다. (클래스의 상속 관계에서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상속은 반드시 하나만 가능하고 필요에 따라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트에 있음.)
다형성은 무엇인가요?
하나의 변수명, 함수명 등이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것이다.
즉 오버라이딩(Overriding), 오버로딩(Overloading)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오버라이딩 : 상위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해서 사용
오버로딩 : 같은 이름의 메서드 여러개를 가지면서 매개변수의 유형과 개수가 다르도록 하는 기술
getter, setter 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멤버변수에 직접접근하지 못하게 private으로 접근지정자를 설정하고 public으로 getter, setter 메서드를 만드는 것을 많이 해왔다.
그러면서 이럴꺼면 어차피 아무나 접근가능한데 왜 private을 할까? 라고 생각했었다.
결론부터 말하면 getter, setter를 사용하면 메서드를 통해서 접근하기 때문에, 메서드 안에서 매개변수같이 어떤 올바르지 않은 입력에 대해 사전에 처리할 수 있게 제한하거나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들면 setter에서 유효범위를 넘은 정수가 들어왔을 때의 처리를 하고나서 set하거나 예외처리를 해버릴 수 있는 것이다.
getter도 마찬가지로 굳이 예를들자면 자료에 무언가 더하거나 빼고 준다든지가 가능하다.
'기술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qmail (0) | 2020.07.08 |
---|---|
php,CodeIgniter4로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설계 (0) | 2020.01.12 |
인터페이스와 추상클래스 공통점 및 차이점 (0) | 2020.01.12 |